[IT & SW 칼럼]영화 '아이언맨'를 통해 알아본 데이터베이스

IT & SW 칼럼2020. 1. 4. 10:53Dev zeroday0619

영화 "아이언맨 3"에서 토니 스타크는 '만다린'이라 불리는 테러리스트를 추적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해 사건을 분석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영화
영화 "아이언맨 3" Crime Scene Reconstruction장면 출처: Youtube

실제로 미국 FBI는 Combined DBA Index System (이하 CODIS)를 통해 2013년 5월 기준으로 210800건의 일치 결과를 통해 202100건 이상의 수사에 도움을 주기도 했습니다.

(인용자료: 중요강력범죄장기미제사건수사를위한효율적제도연구)

 

또한 범죄 심리학 전문인 이수정 교수가 JTBC에서 방송된 '비정상회담'에 출연해 "우리나라는 현재 등록된 미제 살인 사건이 200건 이상이다 실종자로 분류된 건 5000건 이상이다 미제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급선무다"라고 언급하였습니다. (인용 : http://news.zum.com/articles/32880237)

 

이처럼 데이터베이스는 범죄 수사에 도움이 되며 범죄 수사 외 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데이터베이스가 활용됩니다. 데이터베이스는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무수히 많은 데이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무수히 많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광고 회사나 구글 같은 기업들은 사용자 맞춤 광고를 제공합니다.

 

데이터베이스는 사실 우리에게 매우 가까운 곳에 있습니다. 엑셀도 데이터베이스라고 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은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정보 릉 저장하고 처리합니다.

 

Samsung의 AI 비서인 Bixby에게 "Hi Bixby 오늘 날씨 알려줘"라고 하면 "오늘 날씨는 화창하고........"처럼 대답합니다. 이때 날씨정보를 api를 통해 데이터베이스에서 날씨정보를 가져오게 됩니다. 또한 영화를 예매하면 예매 정보를 저장하는 곳도 데이터베이스입니다.

마치 그것 또한 무스비 같이 읍읍

 

"아이언맨"에서 토니 스타크가 자비스에게 일정을 물어볼 때 에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정보로 토니에게 제공합니다.

 

이처럼 DB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편리함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자 그럼 데이터베이스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데이터베이스라는 용어는 1950년대에 미국에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군비의 집중적, 효율적 관리를 위해 컴퓨터를 활용한 도서관 개념을 개발하면서 '데이터 기지'라는 뜻의

데이터베이스로 불렸습니다.

 

이후 1965년 시스템 디벨로프사가 2차로 개최한 '컴퓨터 중심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라는 심포지엄에서 처음 사용하였습니다. [한국문헌정보학회. 《최신 문헌정보학의 이해》. 한국도서관협회. 401쪽. ISBN 9788976781130.]

 

데이터베이스 개념은 여러 사람이 공유하고 사용할 목적으로 통합 관리되는 정보의 집합입니다.

논리적으로 연관된 하나 이상의 자료의 모음으로 그 내용을 고도로 구조화함으로써 검색과 개신의 효율화를 구현한 것입니다.(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데이터베이스)

 

이번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년 Happy new year^^

블로그 주인 사진Authorzeroday0619
프로그래밍, programming, 코딩, Development, Linux, Ubuntu | IT NEWS & 리뷰
  1. 프로필사진플_2020.01.04 13:41 신고 + 

    잘 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